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Q1. 옵션 프리미엄에서 내재가치와 시간가치가 뭔가요?

     

    옵션은 아파트 분양권과 비슷해요. 앞으로의 기대심리가 작용해서 옵션의 가격이 부풀려져 있어요. 옵션 프리미엄(옵션 가격)은 내재가치와 시간가치의 합으로 이루어져요. 이것을 맥주에 비유해 설명해 볼게요.

     

    잔에 따라둔 맥주가 맥주와 맥주거품으로 이루어져 있듯이 옵션 프리미엄은 내재가치와 시간가치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술잔을 그대로 두어도 시간이 지날수록 맥주 거품이 줄어들고 결국엔 맥주만 남게 되지요. 이처럼 주가의 변동이 없어도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옵션의 시간가치는 줄어들어 만기일이 되면 제로(0)가 되므로 내재가치만 남게 됩니다. 맥주 거품보다 맥주가 본질가치이듯이 시간가치보다 내재가치가 옵션의 본질가치이고요. 맥주 거품이 다른 술에는 없는 맥주만의 특징이면서 맥주의 맛을 더해주듯이, 시간가치는 현물과 선물투자에는 없는 옵션만의 특징이면서 옵션투자의 묘미를 더해줍니다.

     

    옵션 가격에서 내재가치는 주가와 행사 가격의 영향을 받고 시간가치는 잔존 기관과 이자율, 변동성의 영향을 받아요.

     

     

    자료: 최규찬(2006), 선물옵션투자자가 가장 알고 싶은 101가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Q2. 옵션의 내재가치에 대해 좀더 알고 싶어요. 

    시세가 11억 원인 아파트에 10억원을 내고 입주할 수 있는 분양권이 있다고 해요.  그러면 이 분양권의 내재가치는 1억 원이라고 할 수 있어요. 만일 아파트의 시세가 10억 원 이하의 값으로 형성된다면 분양권은 금전적 가치가 사라져 휴지조각이 되지요. 즉 분양권의 내재가치가 없어지게 됩니다.

     

    이처럼 분양권(옵션)의 내재가치는 아파트 가격(주가)과 분양가(옵션의 행사가)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분양가는 계약시점에 미리 결정되어 있으므로 분양권(옵션)의 내재가치는 아파트의 가격(주가)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행사가격이 350포인트인 콜옵션은 기준물(예 코스피 200 선물 등) 가격이 360포인트라면 10포인트의 내재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360포인트짜리 기준물을 350포인트에 살 수 있는 권리가 있으므로 10포인트의 가치를 지니는 것이지요.

     

    또 행사가격이 350포인트인 풋옵션은 기준물 가격이 340포인트라면 10포인트의 내재가치를 가지고 있어요. 340포인트짜리 기준물을 350포인트에 팔 수 있는 권리가 있으므로 이 옵션 역시 10포인트의 가치를 지니고 있어요.

     

    옵션의 내재가치란 만기일이 되어 옵션 매수자가 옵션의 권리를 행사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익이고요. 내재가치의 크기는 옵션 기준물의 현재 가격(주가)과 권리 행사 가격과의 차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내재가치가 (+)이면 내가격 옵션이고, (-)이면 외가격 옵션이며, '0'이면 등가격 옵션입니다.

     

    Q3. 옵션의 시간가치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어요.

    옵션은 권리 행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본질적인 내재가치보다도 시간가치만큼 더 비싼 가격으로 거래되는데요. 옵션의 시간가치란 옵션의 내재가치가 더욱 상승할 것을 기대하는 '기대의 값'이고요.

     

    내가격 옵션에서는 내재가치가 더욱 증대될 가치를 의미하며, 외가격 옵션과 등가격 옵션에서는 현재는 내재가치가 없지만 내재가치를 가지게 될 가능성에 대한 가치를 의미합니다. 시간가치는 옵션의 프리미엄 중 내재가치를 초과하는 부분을 말하므로 외재가치라고도 해요.

     

    옵션은 선택권이므로 옵션의 가격은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폭이 클수록, 그리고 만기일이 많이 남아 있을수록 비싸게 거래되는데요.

     

     

    시간가치는 기대의 값이므로 최저값은 '0'이며 음수 값을 가지지 않아요. 시간가치는 콜 풋옵션 모두 주가가 행사 가격과 일치하는 등가격 옵션에서 최댓값을 가집니다. 등가격 옵션에서는 내재가치가 없지만 향후 내재가치를 갖게 되리라는 기대가 가장 크기 때문이지요. 심한 외가격 옵션과 심한 내 가격 옵션이 될수록 시간가치는 0에 수렵합니다.

     

     

    참고자료

     

    최규찬(2006), 선물옵션 투자자가 가장 알고 싶은 101가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