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Q1. 옵션 양매도가 뭔가요?

    옵션 양매도는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것인데 주가가 당분간 횡보할 경우에 이익이 납니다.

    등가격 옵션으로 구성하는 스트래들 매도와 외가격 옵션으로 구성하는 스트랭글 매도가 있습니다.

    <그림 1>은 만기일과 행사가격이 동일한 콜옵션과 풋옵션을 동시에 매도하는 방법으로 구성하는 스트래들 매도를 할 경우의 가격들을 나타내고 있어요. 이때 매도하는 두 옵션의 수량은 동일합니다.

     

    스트래들 매도에서 행사가격은 일반적으로 등가격 옵션을 이용합니다. 하지만 가격의 변동성이 작지만 다소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는 약간 높은 행사 가격의 옵션을 선택하고, 가격 변동성이 작지만 다소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될 때는 낮은 행사가격의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어요. 

     

    <그림1>스트래들 양매도

     

    <그림 2>는 만기일은 같지만 행사 가격이 다른 외가격 콜옵션과 외가격 풋옵션을 동시에 같은 수량 매도하여 구성하는 스트랭글 매도를 할 경우의 가격들을 나타내고 있어요. 스트랭글 매도는 외가격 옵션은 프리미엄이 싸서 프리미엄 수익이 적으므로 최대 이익의 크기가 작아요. 하지만 이익을 낼 수 있는 범위가 넓어지는 장점이 있어요.

     

    그래서 스트랭글 매도는 스트래들 매도에 비해 저위험, 저수익의 보수적 전략이라고 할 수 있어요. 반면 외가격 옵션을 이용하므로 주가가 큰 폭으로 변할 때는 작은 프리미엄 수익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손실을 입을 수도 있어요.

     

    <그림2>스트랭글 양매도 조합이 가능한 프리미엄


    Q2. 옵션 양매도는 언제 하는가요?

    옵션 양매도는 주가의 변동성이 작을 것으로 예상될 때 유리한 전략입니다. <그림3>에서 2020년 12월 중순과 2021년 2월 상순의 횡보하는 시기(파란색 구간 표시)에 양매도를 하면 콜옵션과 풋옵션의 프리미엄이 동시에 크게 빠져 큰 이익을 볼 수 있어요.

     

    반면 <그림 3>에서 코스피 200 선물지수 3월 물이 2020년 11월 초부터 12월 상순까지 급등하는 시기와 12월 하순부터 2021년 1월 초까지 급등한 시기가 양매도를 하면 큰 손실이 발생하는 시기(분홍색 구간 표시)가 되겠지요.

     

     

    <그림3>코스피200선물지수 3월물 일봉추이

     

    옵션 양매도는 상승 및 하락 5 파동이 나온 후 오전 11시 전후로 진입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오전 11시경 전일 종가 지지를 받거나 하락 파동 완료 후에 진입하면 되지요.

    Q3. 옵션 양매수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건은요? 

    1. 당일 추세로 인하여 프리미엄이 증가한 경우

    2. 주요 지표 발표와 시황으로 인한 변동성이 발생한 후 오전 11시경 진입

    3. 당일 파동 발생 후 횡보장이 시작되는 경우

    4. 만기까지의 남은 기간을 계산한다. 만기가 가까워지면 조그만 변동성에도 옵션 가격이 급등락함.

    5. 갭 락 혹은 갭상이 강한 날은 횡보할 가능성이 높음.

    6. 손절 규모와 시점을 미리 정해둠.


    Q4. 옵션 양매도는 만기주에도 하면 되나요?

    옵션 만기일 주에는 옵션 양매도를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조그마한 변동성에도 옵션 가격이 급등락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만기주 양매도 가격은 1.0 이하로 하고요. 만기주 전에는 1.0~2.0으로 하되 1.5 이하가 좋아요. 옵션 양매도 행사가는 외가로 하고 내가격은 하지 않아요. 가격이 1.5인 경우 한 쌍에 10만 원 이상, 1.9~2.0인 경우 15~20만 원 손실이 나면 손절하는 것이 좋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