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선물과 옵션을 거래하는 방법과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선물 · 옵션 계좌 개설

     

    선물 · 옵션을 거래하려면 주식거래 시 사용하는 위탁계좌 외에 한국거래소 회원사(증권사, 투자금융회사 등) 또는 회원사 제휴은행 등에서 국내선물옵션 계좌와 해외선물 계좌를 각각 개설하고 HTS를 PC에 설치하거나 MTS를 스마트폰에 설치하여야 합니다. 은행이나 증권사에 신분증, 인감(서명), 통장을 준비하여 방문 개설한 후 홈페이지에서 계좌 사용 등록을 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할 수 있습니다.

     

    자료:MBN뉴스

     

    2. 파생상품 사전교육 및  모의거래 이수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파생상품 사전교육 1시간, 모의거래 3시간을 이수하고, 옵션 매도 거래를 위해서는 사전교육 3시간, 모의거래 5~10시간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사전교육은 한국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의 이러닝에 있는 파생상품 거래 사전교육을 수강하면 됩니다. 단, 파생상품 관련 전문지식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격시험에 통과한 사람은 면제됩니다. 

     

    파생상품 모의거래는 KRX 파생상품 모의거래 인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수료할 수 있습니다. 단 파생상품관련 업종에서 1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모의거래가 면제됩니다. 해외선물 거래를 위해서는  사전교육이니 모의투자가 필요 없어요. 

     

    3. 증거금 납부

    국내선물 및 옵션매수 거래를 위해서는 증거금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증거금에는 고객이 선물중개회사에 납부하는 위탁증거금과 선물중개회사가 거래소에 납부하는 거래증거금이 있어요. 

     

    위탁증거금에는 개시증거금과 유지증거금이 있어요. 개시증거금은 고객이 선물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때 선물중개회사에 예치해야 하는 증거금입니다.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개시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9%입니다. 유지증거금은 고객이 자신의 선물거래 포지션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증거금입니다. 코스피 200 선물의 경우 유지증거금은 총 계약 금액의 6%입니다. 

     

    실제 코스피200선물 · 옵션을 거래하려면 기본예탁금 1000만 원, 옵션 매도 거래를 위해서는 기본예탁금 2000만 원을 납부하여야 합니다. 옵션 매도의 경우 계약수가 늘어나면 증거금이 크게 늘어날 수 있어요. 옵션 매도는 이론상 손실이 무한대로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선물은 코스피 200 지수가 많이 올라 계약금액이 늘어나서 국내선물 한 계약을 거래하려면 1,400만 원~1,500만 원을 위탁증거금으로 입금하고 있어요. 해외선물은 기본예탁금은 없고 유지증거금 이상만 나면 돼요. 

     

    4. 주문

    고객은 주문 시 전화, 서면(팩스 포함)으로 하거나 증권사를 직접 방문할 수 있어요. 그럴 경우 수수료가 많이 들고 불편하기 때문에 대다수 고객들은 컴퓨터에 HTS, 스마트폰에 MTS를 설치하여 거래하고 있어요. 

     

    5. 거래 체결

    회원사에 접수된 고객의 주문은 한국거래소의 전산시스템에 전달되고 전달된 주문은 가격 우선, 시간우선 등의 원칙에 따라 체결이 이루어집니다.

     

    6. 체결 내용 통보

    회원사는 주문이 체결되거나 미결제약정에 대하여 최종결제 또는 옵션 권리 행사 배정이 있을 때는 그 내용을 고객에게 전화, 팩스, HTS, MTS 등으로 통지합니다. 미결제약정은 매수나 매도 계약을 한 다음에 매도나 매수를 통해 청산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계약을 말합니다.

     

     

     

    7. 선물 옵션 거래 결제와 중간 정산

    선물 옵션의 매수 매도 주문이 체결되면 증거금 계좌를 통해 매일 고객과 청산 회원사 사이에 그리고 청산 회원사와 청산소(한국거래소) 사이에 결제금액이 수수됩니다. 선물 옵션 거래에서는 일일 정산제도에  의해 매일 손익이 정산되는데요. 일일 정산제도로 인해 선물 · 옵션 거래자들은 최종 거래일 이전에 언제라도 반대매매를 통해 손익을 실현함으로써 쉽게 거래를 청산할 수 있어요.

     

    선물거래가 성립되면 동일 종목의 매도 매수 수량은 같은 수량에서 자동 상계 · 소멸하게 됩니다.  코스피 200 선물 4월 물을 400 포인트로 1 계약을 매도한 자가 동일 종목을 380 포인트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20포인트 즉 500만 원을 지급받은 후 매도· 매수의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옵션거래가 성립한 경우에는 매도 고객은 매수 고객으로부터 옵션 대금을 결제금액으로 지급받아요. 옵션 1 계약을 4.0에 매도한 고객이 동일 종목을 3.0으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1.0을 지급받은 후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8. 위탁증거금 추가 납부

    선물거래의 일일정산 과정에서 증거금 잔고가 유지증거금 이하로 떨어지면 거래소는 증거금의 추가예치를 요구하며, 투자자는 개시증거금 수준까지 추가로 증거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때의 추가 증거금 요구를 마진콜(margin call)이라고 해요.  만일 거래자가 마진콜에 응하지 않으면 거래소는 포지션의 일부 혹은 전부를 반대 매매하여 거래자의 선물계약을 청산합니다. 

     

    9.  만기일 정산 및 최종 결제

    대부분의 거래자들은 만기일 이전에 반대거래를 통해 선물 옵션 포지션을 청산하고 있어요. 만일 만기일까지 반대매매를 하지 않으면 선물 거래자는 당초의 약속대로 거래를 이행해야 합니다. 결제일에 실물 인수 · 도를 하거나 현금 결제방식에 의해 청산하는 방법이 있어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