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Q1. 선물 옵션의 원리를 알면 매매하고 수익내기가 쉽다고 하네요

     

    선물 옵션의 운동 원리는 콜옵션과 풋옵션의 싸움에서 이긴 쪽으로 시세가 나는 것입니다. 씨름대회에서 장사들이 자웅을 겨루다가 한 선수가 다른 선수를 눕히고 이기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축구에서 공격선수가 득점하려면 반드시 수비 선수들의 방어를 뚫고 골문에 공을 넣어야 하는 것도 마찬가지 겠지요.

     

    진입은 옵션에서 이기는 쪽에 하면 되는데요. 콜옵션이 이기면 콜옵션 매수나 선물 매수를 하면 되고 풋옵션이 이기면 풋옵션 매수를 하거나 선물매도를 하면 됩니다.

     

     

    <그림1>2019년 전국장사대축제  금강장사 경기. 자료: KBSN 

     

    옵션에서도 승패가 결정나려면 콜옵션과 풋옵션이 만나 힘을 겨룬 후 한쪽이 뚫고 올라가야 하는데요. 이것을 '교차승'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교차하기 직전에 혹은 교차를 했으나 견디지 못하고 자기 진영으로 돌아오는 것은 '교차 실패'입니다.   

     

    교차승은 올라가는 옵션의 고가가 내려오는 옵션의 저가를 잡고 더 올라가기는 것인데요. 이것을 가격매매에서는 '저가 대칭축 매매'라고 합니다. 콜옵션이나 풋옵션이 대칭되는 반대편 옵션의 저가를 잡고 올라갈때 매수한다는 의미지요.

     

    옵션 교차 차트로 보아서는 올라가는 옵션의 가격선이 내려오는 옵션의 가격선과 교차한 후 올라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자신의 저가에서 올라오던 옵션이 행사가와 관계없이 상대 옵션의 고가를 누르고 더 올라가는 것을 가격 매매에서는 '고가 대칭축 매매'라고 합니다. 콜옵션이나 풋옵션이 대칭되는 반대편 옵션의 고가를 누르고 올라갈때 매수한다는 의미지요.

     

    교차 실패는 올라가던 옵션이 상대 옵션의 저가를 몇틱 차이로 잡지 못하거나 일단 잡았으나 놓아버리고 내려오는 것을 말해요. 반대로 내려오던 옵션이 상대옵션의 고가를 몇틱 차이로 잡지 못하거나 일단 잡았으나 누르고 올라가는 경우도 있겠지요. 가격매매에서 말하는 고가 대칭축 매매 패턴 중 하나가 이것입니다.

     

    옵션이 교차 실패했다가 재교차할 경우 시세가 분출할 가능성이 높아요. 옵션이 재 교차하면 바로 따라붙어 큰 수익을 얻어야겠지요. 교차 실패했다가 재 교차 못하고 반대방향으로 가면 당일의 옵션 변곡점이 될 수 있어요.

     

    선물 옵션은 자주 매매할 필요없어요. 시세가 분출하기 직전이나 변곡점에 진입하는 것이 안전하게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비결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교차 실패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양옵션 교차 실패와 재교차는 교차 차트를 보면 쉽게 알 수 있어요.

     

     

    <그림2>코스피200선물 2021년 3월 19일 옵션시세표

     

    Q2. 양옵션 교차실패는 선물옵션 시세표를 보고도 알 수 있다고 하던데요.

     

    교차 실패는 교차 차트 말고 선물옵션 시세표를 보고도 알 수 있어요. <그림1> 코스피 200의 2021년 3월 19일 선물옵션 시세표인데요. 어제 올린 '선물옵션과 돌발적 교차실패 매매'의 교차 차트는 이 선물옵션시세표에 나타난 양옵션 가격의 변동을 오전 9시부터 표시한 것입니다.

     

    선물옵션 시세표를 보고 교차 실패를 아는 방법은 비슷한 가격대의 콜옵션과 풋옵션의 고가와 저가가 만났다가 헤어지는 것을 보면서 감지하는 것입니다. <그림 1>에서 2점대 가격인 콜옵션 427.50의 저가가 같은 2점대 가격인 풋옵션 390의 고점과 만나거나 콜옵션 427.50의 고가가 같은 2점대 가격인 풋옵션 390의 저가와 만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지요. 같은 방식으로 3점대 가격과 1점대 가격의 콜옵션과 풋옵션의 저가와 고가 혹은 고가와 저가가 만나는 것을 지켜보는 것입니다.

     

    이 시세표를 지켜보는 것이 쉬울까요? 순간적으로 만났다가 헤어지는데 그것을 보고 바로 옵션매수나 매도를 제대로 할 수 있을까요? 물론 양옵션이 접근하는 것을 지켜보고 만날 수 있는 예상 가격을 미리 잡고 진입할 수도 있어요. 아니면 콜옵션 저가가 풋옵션 고가를 누를 때 교차 실패가 일어날 확률이 높다고 보고 콜옵션 매수를 할 수 있어요. 반대로 풋옵션 저가가 콜옵션고가를 터치하면 역시 교차 실패가 일어날 확률이 높다고보고 풋옵션 매수를 할 수도 있어요.

     

    이것은 편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분이나 오랫 기간 경험하고 진입 기술을 연마한 고수는 가능할 것입니다. 그러나 초보자나 일반 개인투자자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옵션 시세표의 행사가 별 가격이 움직이는 것을 보고 있으면 눈이 피로해지고 집중도가 떨어져 정작 교차 실패가 발생할 때는 놓치는 경우도 적지 않아요.  또 가격이 지나온 경로를 볼 수 없는 점도 옵션 시세표만 볼 경우의 약점입니다. 옵션이 쌍바닥을 치고 올라갈 경우 계속 올라갈 가능성이 높은데 그것을 알 수 없으니 아쉬운 것이지요.

     

     

    <그림3>2021년 3월 16일 코스피200 선물 옵션 교차차트. 

     

    Q3. 왜 양옵션 교차 차트를 만들면 좋은가요?

     

    선물옵션시세표만 볼 경우보다 교차 실패나 재교차 등을 알아내기가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그림3>은  2121년 3월 16일 양옵션 교차차트인데요. 양옵션이 접근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부딪히다가 떨어질 때 진입하면 되겠지요. 행사가별로 양옵션이 바닥을 다지고 있는지 혹은 쌍바닥이나 쌍고를 형성하고 있는지 눈으로 쉽게 파악이 되지요. 그러면 진입 시점 잡기도 훨씬 쉬워지고 성공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Q4. 양옵션 교차 차트는 어떻게 만들어요?

     

    H사의 HTS를 보고 설명해볼게요. 다른 증권사 HTS도 원리는 같으니 응용하여 만들면 될 것입니다.

     

    1. 선물옵션 종합차트에서 1분봉 콜옵션 2~3점대를 올립니다. 3월 19일의 경우 콜옵션 420~427.50까지가 그 가격대입니다. 먼저 콜옵션 427을 올립니다. 도움말 밑에 '전'이 보이지요. 이것은 옵션의 행사가를 바꿀 때 사용합니다.

     

     

     

     

    2. 한 차트위에 콜옵션 425 를 추가하려면 '전'을 클릭하여 '추'로 바꾸고 선물/옵션 종목 검색에서  콜옵션 425 4월 물(21'4)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하단에 콜옵션 425 차트가 뜹니다. 이동평균선(5, 10,20,60,120)은 우클릭하여 밖으로 보내 제거합니다. 

     

     

     

     

    4. 콜옵션 425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콜옵션 427.50 쪽으로 올리면 속성 설정이 나오며, Y축 그룹에서 콜옵션 427.50을 클릭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5. 콜옵션 425가 콜옵션 427.50(적색)과 Y축기준으로 한 화면에 오르게 되면 식별하기 쉽게 봉 색깔을 노란색으로 바꿉니다. 콜옵션 425선을 클릭하여 차트환경설정/지표관리/가격관리/색상적용에서 노란색으로 바꾸고 오른쪽 음봉은 채움을 공란으로 변경합니다. 

     

     

     

     

    6. 남은 콜옵션 420~422.50과 풋옵션 390~400도 같은 방식으로  Y축 기준으로 한 화면에 오르게 하고 식별하기 쉽게 콜옵션은 적색 계열, 풋옵션은 청색 계열의 다른 색으로 각각 바꿉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콜옵션 행사가 3개, 풋옵션 행사가 4개의 교차 차트가 만들어집니다.

     

     

     

     

    7. 옵션매매에서 의미가(1.20, 2.50, 3.50,4.50,4.85)가 지지 저항 역할을 하며 진입 자리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차트 환경설정/ 기준선을 클릭하여 들어가 그림과 같이 표시합니다. 너비를 보기 쉽게 2포인트로 하면 좋습니다.

     

     

     

     

    8. 다음과 같이 양옵션 교차차트가 완성됩니다. 필요할 경우 콜옵션과 풋옵션의 행사가를 1개씩 늘려도 됩니다. 오전 9시 개장 초 매매에서는 1분 봉 차트를 10초 혹은 20초 봉 차트로 바꾸어 보다 세밀하게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판단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제공하는 내용이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