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Q1. 재테크와 자산 관리가 무엇인가요?

    재테크란 '재물을 증식하는 기술'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 돈 버는 기술이지요. 재무 테크놀로지(financial technology)를 줄인 단어입니다. 일본에서 유래된 용어인데요. 일본 대기업들이 기업성장의 돌파구를 열기 위해 전개한 활동에서 나온 신조어입니다. 일본 기업들은 경영여건 악화로 영업활동 만으로 흑자를 내기 어려워지자 영업외 활동인 재무활동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주식 ˙ 채권 ˙ 부동산 등에 투자하게 되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부동산 대책의 일환으로 법인의 아파트 소유에 대한 세금 부담을 높이자 기업들이 강남 소재 아파트를 대거 매도하였다는 뉴스가 나온 적이 있지요. 기업들은 사원숙소 혹은 임대용으로 아파트를 매임하여 사용하다가 많이 오르면 팔아 상당한 양도차익을 거둘 수 있겠지요.

     

    자산 관리(asset mangement)는 개인이나 법인이 소유하고 있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유형ㆍ무형의 재산을 관리하는 일을 말합니다. 재테크가 주로 재산을 증식하는데 무게를 둔다면 자산 관리는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합리적으로 구성하여 수익을 늘리면서 자금이 많이 지출되는 시기에 맞게 필요한 자금이 원활히 조달되도록 한다는 점에서 보다 넓은 개념이라고 볼 수 있어요

     

    Q2. 정부에도 재테크와 자산 관리 성격의 업무가 있는가요?

    금융시장의 글로벌화와 자유화가 진전됨에 따라 재테크는 기업 경영 뿐 아니라 국가 차원의 금융 정책과 국유 재산 운용 등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한국은행은 경기가 악화되면 기준금리를 내리게 되는데 기준금리가 인하되면 국채 발행 금리도 내리게 되어 경기부양을 위한 정부의 재정지원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부가 금융위기 상황에서 기업회생을 위해 공적 자금을 투입하면 그 기업의 주식을 소유하게 되는데 경기가 회복되어 주가가 많이 회복되면 매각하여 공적자금을 회수하게 됩니다. 부실기업에 공적자금을 투입하여 알짜기업을 만들어 비싸게 팔면 정부의 재정에 상당히 기여할 수 있지요. 

     

     

    자료:KBS뉴스

     

    Q3. 개인의 재테크 및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어요.

    저금리 기조와 부동산 가격 급등 및 고령화 등과 맞물려 재테크와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주식 ˙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고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가격도 폭등하자 재테크로 부자가 된 사람들이 많이 늘어난 것이 개인들의 투자심리를 자극하고 있어요. 집값이 급등하여 월급만으로는 집 장만이 어려워지자 주식 투자로 큰돈을 벌어 집을 사려는 보상심리도 작용하고 있어요.

     

    은행 예금 금리가 워낙 낮아 주식으로 몰리는 자금도 상당하고요. 좋은 일자리 감소와 실업 증가, 자영업의 파산 급증 등 사회적˙ 경제적 현상과 더불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어 젊을 때 돈을 벌려는 심리도 강해졌어요. 재테크를 하지 않으면 안락한 노후는 없다는 인식도 높아졌어요.

     

    Q4. 재테크와 자산 관리가 왜 중요한가요.

     

    1. 다양한 투자 기회 모색

     

     우리나라에서 개인의 자산 중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요. 인구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부동산 가격이 대세 하락할 경우에 대비할 필요가 있어요. 부동산 이외의 대체 투자대상으로서 다른 금융상품의 투자 기회를 모색하는 것이지요. 기존의 금융상품인 예금 및 적금, 주식, 채권 이외에 선물, 옵션, 스왑 등 다양한 파생금융상품과 가상화폐로 선택의 기회를 넓힐 수 있어요. 

     

    2. 재무생애주기상 현금흐름의 불균형을 해소

     

    60대 이후 은퇴를 맞이하면 재무 생애 주기상 현금유출이 현금유입 보다  많아 음(-)의 순현금흐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부족한 자금은 중년기에 축적된 자금의 일부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재테크는  중년기의 여유로운 자금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어요.

     

    3.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대비

     

    개인 또는 가족의 질병,사망, 재해 및 사고 등은 가계부 양자의 실업이나 소득 감소 등의 재산적 손실을 초래하는데요. 이런 손실에 대비하여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합리적 재테크 방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어요. 물가(price)는 우리의 구매력을 변화시키는 잠재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인플레이션에 대비하여 물품 구입 시기를 현명하게 설정하고 소득 및 지출의 관리, 각종 투자전략 점검 및 개선 등 합리적 재무활동을 해야겠지요.

     

    4. 인구고령화에 따른 노후 대비

     

    노후자금은 국민연금 만으로 되지 않는 개인들이 많습니다. 안락한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개인연금과 주식투자 등 개인 차원의 별도 대책이 필요합니다.

     

     

    자료:KBS경남 뉴스

     

    Q5. 재테크와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투자 리스크는 오히려 커졌다는 말도 있어요.

    인터넷과 IT기술의 발전으로 주식 및 부동산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고 증권사 HTS와 스마트폰의 MTS로 쉽게 주식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블로그, 유튜브 등을 통해 다양한 투자 대상 기업과 전략이 소개되고 있는 것도 재테크를 하기가 쉬워진 데 한몫하고 있어요. 그러나 일부 블로그나 유튜브, 카톡방 등을 통한 주식 리딩 등으로 투자 사기와 피해를 입는 경우도 많아요.  

     

    투자는 기본적으로 자기가 아는 지식으로 자기 책임하에 하는 것입니다.  과도하게 빚을 내어 투자하는 것도 위험하고요. 금융시장 및 금융상품에 대한 기본 지식은 물론 경제 경영 관련 지식에 정통해야 하며 투자전략도 체계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그래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어요.

     

    Q5. 재테크 및 자산관리와 관련된 용어로는 투자, 저축 등이 있는데요.

    투자(investment)는 이득을 바라면서 자금의 일부를 투자 대상에 투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 특정 대상에 대해 투입된 자금은 다른 용도로 사용될 수 없어 일종의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이 발생하게 됩니다. 현재 투자에 대한 성과는 미래에 나타나게 되는데 미래 성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불확실성이 따릅니다. 저축(saving)은 가장 단순한 의미의 투자로서 위험에 대한 보상보다는 화폐의 시간적 가치에 대한 보상을 추구하는 행위입니다. 

     

    한편, 투기(speculaltion)는 자금의 일부를 투자대상에 투입하여 미래의 성과를 기대하는 것은 투자와 유사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높은 위험을 부담하면서 기대 이상의 높은 보상을 추구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투자와 구별됩니다.  투기는 개인적인 직관이나 사적인 정보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으며 분위기에 편승하여 무작정 투기에 뛰어들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어요. 도박(gamble)은 운에 의존하는 행위이며, 적절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위험 자체를 즐기는 행위입니다.

     

     

     

     

    728x90
    반응형